팀블로그와 블로그 카페 사이에서 고민 중

TechCrunch 나 뉴욕타임즈의 Start-up Bits, Killerstartup.com 를 통해서 인터넷 비즈니스 분야의 동향이나 새로 나온 서비스 등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고 하는데, 영어가 짧아서 혼자 하기가 굉장히 힘드네요.

영어 공부도 할 겸, 정보도 얻을 겸, 그리고 정보도 나눌겸, 매일 최소한 테크크런치에 올라오는 글 중 하나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려고 생각 중인데요, 생각하다보니 혼자 할게 아니라 여럿이 같이 하면 좋은 프로젝트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자가 중복되지 않게 글을 소개하고 그것을 한 곳에 모아놓으면, 다수가 참여하여 각자가 조금씩 기여하고, 그 결과 외국어로 된 해외 정보를 전하는 가장 빠른 채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것이죠.

그래서 간단히 블로그를 이용해서 진행하려고 하는데, 팀블로그로 할지 블로그 카페 형태로 할지 고민이 됩니다. 어떤게 더 좋을까요?

비즈니스 지니어스에서 발견한 BM 사례들

많은 사례들이 간략하게 소개되어있었습니다만, 그 중 대부분은 이름이 귀에 익숙한 기업들이었고, 그 기업들 중에 비즈니스 모델을 최근에 뒤집은 건 아니어서 그런 기업들을 제외하니 몇 개 안남게 되었네요. 물론 처음 들어보는 기업들 중에서도 제외된 것들은 있습니다 ^^

일단 추가로 조사를 해야겠다고 생각한 녀석들은 아래 5개입니다.


리앤펑 : ‘아이디어’와 ‘관계’가 전부
움푸쿠아 은행 : 은행이 아닌 소매점
치보 : 매주 품목이 바뀌는 소비자 제품 판매상점(슬로건: 매주 새로운 세계)
자라 : 최신 유행, 적당한 가격…아이디어의 초고속 상품화 & 유통
네타포르테 : 컨텐트 + 상거래 + 조언 + 커뮤니티 인 웹사이트 + 쇼핑몰 + 잡지

무엇보다도 가장 놀라웠던건 FC바르셀로나인데요(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 놀라운건 아니구요), 다른 대부분의 클럽들과 다르게 억만장자가 구단주가 아닌 팬이 구단주인 클럽이더군요. 물론 서포터들이 직접 구단 운영(예를들어 선수영입)에도 참여한다고 하구요.

치보는 우트(혹은 원어데이)의 오프라인 버전이 있구나!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치보가 생긴지는 훨씬 오래되었지만 저는 원어데이를 더 먼저 알았으니 저에겐 치보가 우트의 오프라인 버전 🙂 오프라인에서도 잘 먹히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순서대로라면 치보를 보고 그 온라인 버전인 우트를 시도했겠죠)

자라는 최근에 구입했었던 패션잡지를 통해서 처음 알게되었는데, 잡지에서 내내 자라 칭찬을 하더니 이런 책에서도 만나보게 되는군요.

여튼, 더 찾아보고 소개할만 한 것들이 생기면 또 포스팅 하겠습니다~

친구 자랑

친구가 운영하는 서비스 Unimento 에 또 다른 친구 이야기가 올라왔는데, 읽는 내내 가슴이 짠해지네요. 열정을 느껴보고 싶으신분들께 1독을 권해드립니다.

세계 무대를 누비고 다니는 남미의 장보고 – 오버시즈 코리아 정효찬 CEO

더불어 친구네 서비스도 많은 가입과 이용 부탁드려요~ 🙂

링크에 들어가시거든 사진에 숨어있는 현석을 찾아보세요~ ㅎㅎㅎ 총 세번 나온답니다 ㅋ

비즈니스 지니어스

비즈니스 지니어스 제목 부터 옴팡지게 재밋게 생겼군요!
어제 도서관에 대출신청 해놓고 오늘 찾으러 갈 참 입니다. 문자야 언능 와라
재미난 비즈니스 모델 사례들을 찾아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침 선언 한마디 – 습관만들기를 도와주는 서비스

계속모드라는 책에 재미있고 유익한 컨셉의 서비스가 소개되어 있네요.

아침 시간을 활용해 습관 만들기를 도와주는 서비스가 ‘아침시간'(http://www.asajikan.jp)이라는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아침 선언 한마디’이다.

무료로 회원 가입을 하면 그날의 선언을 등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오늘도 끊임없이 웃는 얼굴!” 등 그날 신경써서 실천하고 싶은 사항을 기록하면 된다. 선언을 한 다음날 아침에는 오늘의 일기예보와 함께 전날의 선언이 메시지로 전송된다. 메시지에 있는 ‘달성’, ‘조금 더 노력합시다’, ‘못함’ 이라는 3가지 버튼 중 하나를 누르면 달성도가 기록되며 그 달의 달성도도 볼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전날을 반성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 계속모드 中 (130p)

심플하면서도 모바일과 절묘하게 연동시켜서 편의성과 효용을 동시에 제공하는게 마음에 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