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업체와 서비스를 소개해주는 KillerStartups.com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어른들이 흔히 “식당이나 차리지 뭐”  라고 이야기 하는것과 마찬가지로 젊은이들이 가장 만만하게(?) 접근하는 분야입니다.(실제로는 식당 운영과 인터넷 서비스 운영 모두 쉽지 않죠 ^^) 그만큼 참신한 서비스들을 들고 도전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이들의  새로운 서비스들을 통해 우리 소비자는 더욱더 편리하고 재미있는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문제는 소비자 입장에서 어떤 서비스들이 새로 나왔는지 알기가 어렵고. 반대로 신규 업체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기가 어렵죠. 그래서 등장한 사이트가 바로 KillerStartups.com 입니다.


KillerStartups.com은 신규 창업기업이나 신규 서비스를 오픈한 기업으로부터 정보를 받아 하루에 15개 이상의 신규서비스를 블로그 형태의 사이트를 통해 간략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Killerstartups.com에 와서 신규 서비스들에 대한 정보를 얻고 Killer가 될 것 같은(대박날 것 같은) 서비스를 추천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신규 창업 기업들은 자신들의 서비스를 사용자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게 되고, 사용자들 역시도 괜찮은 서비스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공유합니다. 잠재적인 투자자들 역시 투자대상을 찾거나 자신이 생각하는 투자대상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 볼 수 있게 됩니다.

특정 기업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잠재투자자는 골드회원으로 등록하여 자세한 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비용은 한달에 499$ 입니다. 이 가입비와 웹페이지 상의 광고가 주된 수익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규창업기업에 주는 가치는 명확하고 강력. 사용자와 잠재투자자는? 글쎄..

Killerstartups.com이 신규 창업기업에게 제공해주는 가치는 너무나 명확하고 강력합니다. 그래서 신규 창업이기업이 Killerstartups.com에 정보를 제공하지 않을 이유가 하나도 없어 보입니다. 그렇지만 사용자는 어떨까요? 제가 보기엔 사용자에게 주는 가치가 약하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사용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인 ‘추천’을 유도하기에는 추천행위를 통해 사용자가 얻게 되는 이득이 약해보입니다.

1만명이 넘는 RSS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제 소개된 15개의 Startup들 중 가장 추천을 많이 받은 사이트가 단지 12회에 그치고 있는데, 방문자들로부터 추천 행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잠재투자자에게 주는 가치 역시 다소 약하다고 보여지는데, 특히 잠재투자자들이 선듯 유료회원으로 등록하려고 할까? 라는 느낌이 듭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유료등록시 얻을 수 있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보여주고 있는데 저 정도로 사람들이 지갑을 열릴까 모르겠습니다. 제가 투자자라면 직접 웹사이트에 방문해서 회사 전화번호를 획득한 다음 해당 회사와 직접 통화를 시도하겠습니다. ^^

시장이 너무 작지 않지 않을까?

Killerstartups.com 에 방문해서 남보다 빠르게 신규서비스를 발굴하고 써보려고 하는 사람들은 이른바 얼리어덥터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얼리어덥터들의 수는 굉장히 적다는게 일반적인 상식이죠.

인터넷 사이트는 클릭 한 번으로 쉽게 이동이 가능하고 비용이 들지 않아 사용자들이 쉽게 서비스를 이동한다 라고 알려져있습니다만, Lock-in 이라고 하는 것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싸이월드 사용자의 예를 들자면, 싸이월드에 그 동안 올렸던 사진, 글, 1촌들이 Lock-in 요소로 작용해서 새로운 인맥사이트가 나와도 사용자가 쉽게 이동하지 못하게 되죠. 즉, 일반적인 사용자들은 왠만해서는 기존에 쓰던 서비스를 지속해서 쓰려는 경향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Killerstartups.com 이 사용자들에게 제공하는 잠재적 이익인 ‘새로운 서비스를 소개’, ‘뜰만한 서비스를 소개’한다는 것이 크게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이상으로 KillerStartups.com의 비즈니스 모델을 간략히 살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사회적으로 매우 가치있고,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완전 거저먹는’ 괜찮은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거저먹는다는 것은 처음에만 조금 고생해서 영향력을 획득하고 나면, 그 이후부터는 소개되고 싶어하는 업체들이 정보를 알아서 갖다바치는(? ^^) 형태가 되기 때문이죠 ^^

분석을 하다보니 저도 다시 공부할 필요가 있고 소개해드리기도 해야하는 것들이 눈에 보이네요. (이를테면 Lock-in 같은 거나 얼리어덥터라던가) ^^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