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본문검색과 사이먼서치

케이스 스터디..경영학과 학생이라면 피해갈 수 없는 단골 과제가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학부시절 대부분의 학생들이 인터넷으로 정보를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레포트를 쓰곤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의 정보는 워낙 모두에게 공개된 정보이고 다들 인터넷을 주 정보 소스로 이용하다보니 내용이 다 거기서 거기인 경우가 많았죠. 그래서 욕심 많은 몇몇 친구들은 다른 정보 소스를 찾곤했는데요. 제가 주로 이용했던 인터넷 이외의 정보 소스는 교과서, 일반도서, 잡지 였습니다.

 

교과서의 경우는 종류도 몇 종 안되고 사례를 눈에 띄게 편집해놓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문제는 일반도서와 잡지에서 분석 대상 기업의 내용을 찾기 위해서는 도서관을 엄청 들쑤시고 다녀야 했습니다. 도서관을 들쑤시고 다니던 팀원들 입에서 x발 x발 소리가 절로 나오곤 했죠. ^^;

이 당시에 각 전공 별로 학습을 지원해주는 사서들이 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이를테면 ‘저 OOO에 대해 레포트를 쓰려고 하는데 어떤 책이 도움이 될까요?’ 라는 질문에 대해 아주 박식한 경영학 담당 사서가 ‘아 그러면 우선 xxx 부터 확인해봐요’ 라고 이야기 해주는 훈훈한 장면들을 상상하곤 했습니다.

 

얼마전에 이노센티브라는 기업에 대해 정리할 필요가 생겼었습니다. 기억에 위키노믹스라는 책에 이노센티브라는 기업에 대한 내용이 있었던 것 같은데 가물가물하더군요. 불현듯 본문검색이라는 서비스가 생각나서 냉큼 이동해서 검색어를 입력해보았습니다.

 

본문에 이노센티브가 포함된 5권의 도서가 검색되어나옵니다. 우왕 굳! 냉큼 도서관으로 달려가서 샤샤샥 빌려왔습니다. 몇 년전에 이 책 다섯권을 찾기 위해 도서관을 수시간 해매고 다녔어야 했는데 말이죠.

 

본문검색의 유용성은 책들을 빌려오고 나서 다시 발휘되었습니다. 위에서 부터 네 권의 책 모두 ‘색인’을 제공하지 않고 있어서 도대체 이노센티브에 관련된 내용이 책 어디에 있는지 찾기가 쉽지 않은데, 본문 검색의 도움으로 바로 몇페이지인지 알게 되니 시간이 엄청 절약되더라는거죠.

 

본문 검색, 앞으로 자주 활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

 

각 서비스들을 비교하자면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하나 아주 간략하게 검색결과수로 비교해보았습니다.

‘이노센티브’를 여러 본문 검색 서비스에 입력해본 결과 다음이 8권, 네이버는 5권, 북토피아 2권, 구글은 1권의 검색결과를 보여주네요. 구글에서 innocentive로 검색하면 수도 없이 많은 결과가 나옵니다. ^^ 

 

 앞서 말했던 잡지에 대한 부분도 아주 좋은 서비스가 불편함을 해결해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각 잡지사가 잡지컨텐트를 유료로 판매했었기 때문에 저같이 돈없는 학생들에게는 인터넷 상의 잡지컨텐트는 그림의 떡이었죠. 그래서 인터넷 상에서는 제목과 몇년 몇호인지를 확인하고 도서관에서 실물 잡지를 찾아 이를 복사해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었습니다. 요즘도 아직 여러 잡지 컨텐트가 유료 모델을 가져가고 있지만 사이먼 서치와 같은 서비스로 인해 양질의 잡지컨텐트도 손쉽게 무료로 볼 수 있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디자인하우스의 자회사인 DDH가 제공하는 사이먼서치는 50여개의 잡지 컨텐트를 디지털화하여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잡지기사와 다양한 형태의 양질의 컨텐트(동영상, 사진, 블로그포스트 등)를 ‘스토리’라는 키워드로 엮고 ‘스토리속 좋은 물건’을 슬로건으로 하는 스토리샵로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멋진 비즈니스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제휴 잡지를 더 늘려나가 궁극적으로는 모든 잡지컨텐트를 제공하려고 하는 것 같은데 아주 기대가 됩니다.

 

사람검색, 동영상 검색, 비슷한 스타일 검색, 블로그 검색, 잡지 검색, 책검색 등 다양한 특화된 검색엔진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통합적인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포털의 검색엔진 뿐만 아니라 특화된 검색엔진의 용도를 잘 파악해두면 크게 유용할거라고 생각합니다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