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gs와 Lala

형,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는 기가막힌 방법이 있어.

그게 뭔데?

음악재생기(MP3 플레이어 등)를 만드는 회사들이 담합해서 저장공간을 갖지 않는 음악재생기를 만드는거야.

그럼 노래를 어떻게 듣냐?

앞으로는 무선인터넷이 확대되서 언제어디서든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을테니까 그때가 되면 스트리밍 방식으로 노래를 전송해주면 되. 모든 기기가 스트리밍 기반이면 저장해봤자 넣어다닐 수 없으니까 저작권 보호는 걱정할게 없게되지.

몇해전, 학부때 선배와 도서관에서 담배피며 나누었던 이야기 입니다. 선배와의 이야기의 결론은 업체들이 담합해서 저장용량이 없는 플레이어를 만들어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이다였습니다만, 최근의 동향을 살펴보니 얼핏 황당무계해 보이는 저 이야기가 실제 실현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다소 듬성듬성한 동향이지만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우선 최근에 레인콤에서 발표한 아이리버 웨이브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KT와 레인콤이 손잡고 만든 녀석인데, 이동통신망없이 wi-fi로 VOIP 전화를 가능케한 MP3플레이어입니다. 뭐 이쯤 되면 MP3 플레이언지 전화기인지 구분하기도 뭐하긴 하지만 여튼 MP3플레이어라고 치고 가보지요. 이 녀석이 재미있게도 벅스와 손을 잡았습니다.


Wi-Fi가 되는 환경에서 단말기로 벅스에 접속하여 음악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겁니다. 그게 뭐? 라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인터넷 음악 서비스가 단말기와 결합되어 서비스하는 국내 첫사례로서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국내 첫 사례가 아닌 경우 제보 부탁드립니다 ^^a)

직접적으로 언급되어있는 것은 임대형 상품, 혹은 다운로드 상품권이라고 되어있으나, 만약 듣기이용권까지 가능하다면 월 2900원으로 모든 음원에 무제한 접근할 수 있는 멋진 녀석이 되는 것이죠. 사실 임대형 상품이라는 것도 월 4500원으로 무제한 다운로드가 가능한 상품으로 이 역시도 매우 매력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Wi-Fi를 지원하는 MP3플레이어들이 더 많이 시중에 나오고, 개방된 플랫폼을 갖는 스마트폰 시장이 확대된다면 이 기기들에 하나의 서비스로서 벅스와 같은 정액제기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가 들어감에따라 더 저렴하고 더 광범위한 음원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이 곧 열리게 되지 않겠습니까

해외의 움직임에서는 Lala.com 이라는 녀석이 눈에 띄었습니다. Lala.com에서는 1곡당 10센트를 주고 구매하면 언제든지 스트리밍 방식으로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음악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싶으면 79센트를 더 내면 된다고 합니다. 이 녀석도 역시 단말기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어떤 종류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도 모두 들어갈 수 있고, 심지어 iPhone에도 들어갈 수 있죠.

상상을 해봅니다. Lala.com이(혹은 제3의 회사가) 단말기를 개발합니다. 단말기에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구동하고 멀티미디어 파일의 버퍼링 정도를 감당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저장용량이 탑재됩니다. MVNO방식으로 이동통신망을 임대하고 단말기에는 통신기능을 탑재하여 언제어디서나(핸드폰이 터지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무료로 접속가능하게 합니다. 물론 통신망으로 인해 발생되는 비용은 월정액이나 음악을 듣는 요금에 반영되야겠죠 ^^ 그래서 대충 1곡당 25센트를 받는다고 가정하면, 99센트를 받는 iTunes+iPod과 한 번 붙어볼만 하지 않을까요? ^^ (물론 다른 여러가지 경쟁력요소들이 있겠습니다만)

** MVNO방식이 아니라 단말기에 FON 공유기를 내장시키는 방법도 재밋을 것 같습니다. ^^

다소 조잡스럽게 이야기를 전개했습니다
살짝 정리
무선 브로드밴드가 더욱 확충될 것이라고 본다면, 앞으로 스트리밍 방식의 음악 서비스가 다운로드 방식 음악 서비스와 함께 큰 축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스트리밍 방식은 월정액이라는 과금방식과 결합하게 되면 정해진 요금으로 모든 음원에 접근할 수 있다는 매우 큰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

2 comments

    1. 네 무엇보다도 음악서비스의 성패는 음원을 얼마만큼 확보하느냐의 싸움이니까요. 4대 해외 메이저 음반사와의 계약은 정말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