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식 라라벨 샘플] route:list를 JSON으로 출력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라라벨 5.8.25가 나왔다. (같은 날 긴급 패치가 나와서 현재 최신 버전은 5.8.26이다.) 5.8.25에서는 route:list를 JSON으로 출력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route:list

route:list는 터미널에서 전체 라우트를 테이블 형태로 출력하는 아티즌 명령어이다. 아래와 같이 실행할 수 있다.

php artisan route:list

아래는 모던 PHP 유저 그룹 홈페이지 의 라우트를 출력한 예시이다.

route:list를 JSON으로 출력하기

라우트 목록을 JSON으로 출력하고 싶으면 --json 옵션을 붙이면 된다.

php artisan route:list --json

그러면 아래와 같이 JSON 형식으로 출력된다.

왜 만들었을까?

이 기능을 추가한 제이슨 맥크레리“프로그램으로 쉽게 파싱될 수 있어서 다른 도구나 서비스에 의해 쓰이기 좋다”고 이유를 밝혔다. 그런데 다른 도구나 서비스가 아티즌 커맨드를 쓰는 일이 있나 싶다.

기존에도 원한다면 라우트 파사드를 통해 이용해서 전체 라우트를 조회할 수 있었다.

$routes = \Illuminate\Support\Facades\Route::getRoutes()->get();

// get() 메소드에 조회하고자 하는 HTTP 메소드를 지정할 수도 있다.
$getRoutes = \Illuminate\Support\Facades\Route::getRoutes()->get('GET');

굳이 추가로 만든 이유를 찾자면 몇가지 항목으로 미리 정리해서 뽑아주기 때문에 살짝 더 편리할 수 있다 정도 아닐까? 아티즌 커맨드로 라우트 목록을 받으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

Artisan::call('route:list --json');
$routes = Artisan::output();

어디에 쓰지?

전 직장에 입사했을 때, 이미 라라벨로 만든 애플리케이션이 잘 돌아가고 있었다. 다만, 테스트가 하나도 없었다. 사장님이 우선은 접속 안되는 페이지가 없는지 확인하는 테스트만 있어도 좀 안심이 될 것 같다고 이야기했고 나도 동의했다. 그때는 라우트 목록을 JSON으로 뽑는 기능도 없었고, 라우트 파사드로 조회할 수 있는지도 몰라서 아래와 같이 단순 무식하게 짰다.

$this->get("/")->assertSuccessful();

$this->get("/user/login")->assertSuccessful();
$this->get("/user/add")->assertSuccessful();
$this->get("/user/forget")->assertSuccessful();
... //이렇게 수십 줄이 이어진다.

//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는 이런 식으로
$this->actingAs($user)->get('/user/changePassword')->assertSuccessful();

지금 다시 짠다면 요번에 추가된 기능이나 라우트 파사드를 이용해서 좀 더 프로그램 답게(programmatically) 작성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GET 메소드만 쌱 조회해서 미들웨어에 auth 있나 없나 보고 그에 따라 샤샥.

이 글은 하루에 한 편씩 라라벨 관련 글을 메일로 보내드리는 [1일 1식 라라벨] 의 샘플 원고입니다. 조금 더 길어질 수도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만, 어느 정도 공들여 쓴 블로그 포스트 정도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7월호 유료구독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1일 1식 라라벨] 구독자 모집

안녕하세요. 이현석입니다. 저는 PHP를 주로 사용하는 개발자이고 개발 관련 책과 글도 씁니다. 출간한 책으로는 “바쁜 팀장님 대신 알려주는 신입 PHP 개발자 안내서“가 있습니다. 대외활동으로는 모던 PHP 유저 그룹에서 꾸준히 활동 중이고, 코딩 야학에도 조력자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라라벨 관련해서는 XE 기술 세미나와 XECON에서 발표한 바 있고, 패스트캠퍼스에서 강의한 바 있습니다.

일간 이슬아와 이다님의 매일마감을 보고 용기내서 유료 뉴스레터를 시작합니다. 라라벨을 4 시절부터 써오고 있는데, 라라벨의 인기와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늘어서 해외에서는 매일 새로운 자료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일 안하고 하루종일 읽기만 해도 과연 다 소화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들 정도입니다. 한편, 한글로 된 자료는 좀처럼 찾아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매일 열심히 새로 나오는 라라벨 관련 정보들을 익히고, 하루에 한 편씩 알기 쉽게 정리해서 메일로 보내주는 일을 해보고자 합니다. 뉴스 큐레이션은 아닙니다. 샘플 원고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독료는 한 달 1만원 입니다. 6월 말일까지 신청받고, 7월 1일부터 시작해서 7월 말일 까지 주중에 한 편씩 글을 보내드립니다. 주말엔 쉽니다.

보내드리는 글은 시간이 지나면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할 예정입니다. 마음이 바뀌어 공개를 안할 수도 있습니다만, 일단은 3주 정도 후에 공개할까 합니다.

제 자신은 많은 개발자들이 무료로 공개한 자료로 학습했으면서, 글을 유료로 판매하는 것에 대해 다소 죄스런 마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 한글로 된 자료가 매우 희박한데, 그 이유는 지식을 공유할 만큼 여유로운 개발자의 수가 충분히 많지 않아서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누군가는 여가시간이 아닌 일과시간을 이용해서 자료를 만들고 그것으로 돈을 버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믿습니다.

한 분 이라도 신청해주시면 진행합니다. 단 한 분만 구독하시더라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청하시는 곳 https://forms.gle/rB4jFH6CYDETqpR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