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테스트 중 랜덤하게 발생하는 403 에러의 원인은 낡은 Xdebug 였다

Codeception 으로 인수테스트를 씐나게 돌리다가 보니, 방금 전에 잘 통과되던 테스트가 갑자기 통과가 안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에러 메시지는 too many open files 였다. ulimit 을 이용하여 열 수 있는 파일의 수를 늘렸는데, 이번에는 랜덤하게 403 응답이 나오는 현상이 발생했다.

찾아보니 Xdebug의 버그가 원인이었으며, 현재는 버그가 수정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MAMP가 사용하는 Xdebug가 버그 패치 이전 버전이기 때문에 이를 업데이트 해줘야 한다. MAMP의 Xdebug를 업데이트 하니 403 에러가 랜덤하게 발생하는 문제 뿐만 아니라 too many open files 문제까지 해결되었다(ulimit 으로 다시 열 수 있는 파일 수를 줄인 후 테스트를 돌려봤는데 문제 없이 작동했다.).

 

<참고자료>

  1. “Too many files open” on Mac OSX after running apache in PHP with XDebug for some time
  2. [SOLVED] Update XDebug in MAMP to work with Netbeans (Mac OS X)

 

leaderboard-728x90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