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소셜OS 포지셔닝

Trackback from Facebook은 소셜OS입니다.

일전에 Facebook가 야후의 10억 달러 인수제의를 거절했다는 것과 페이스북의 젊은 창업자를 부러워하는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의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더 깊게 관심을 갖진 않았었는데 그 이유는 첫번째는 외국 서비스고 학교 메일주소를 기반으로 가입한다라는 것과(그 당시엔 그랬는데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두번째로 제가 싸이월드 같은 소셜네트워킹 서비스를 잘 사용하지 않는 다라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학교와 젊은 층을 기반으로한 페이스북의 시스템이 회사와 같은 모든 조직으로 확대 될 경우 인력시장에 큰 충격을 줄 수 있겠다 라는 정도의 생각만 갖고 있었죠.

하지만 Facebook은 소셜OS다 라고 한다는 것을 읽고 나니 뭔가 페이스북이 싸이월드같은 기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어떻게 다른지 더 많이 이해가 가는것 같습니다. 더불어 페이스북을 싸이월드와 같은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는데 대해서 약간의 부끄러운 생각도 .. ^^; 페이스북은 미국판 싸이월드다 라고 하셨던 분들 때문입니다! 라고 해봤자 결국 제가 잘못이해하고 있었던 거죠 ㅎㅎ

여튼 싸이월드가 가진 근본적인 한계점, 혹은 웹2.0이라 불리는 현재에 서비스를 운영하는 사업자들의 서로 다른 Approach들을 확인하는 좋은 케이스가 될 것 같습니다. 아래에는 김동신님이 워낙 깔끔하게 정리해주셔서 직접 인용해왔습니다.


실제로 Facebook은 사람들, 그리고 사람들 사이의 관계망을 자원과 네트워크로 활용하는 Social OS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들이 하드웨어 자원을 요청하고, 검색 엔진이라는 플랫폼이 수많은 페이지를 자원으로 요청할 수 있는 OS가 되는 것 처럼, Facebook은 서드파티 회사들이 사람들과 사람들의 데이터를 자원으로 요청할 수 있는 소셜 OS가 되는 것
 – 김동신님의 MediaFloak, Facebook은 소셜OS입니다에서 직접 인용

(…사실 동영상만 있었다면 저는 뭔소린지 몰랐을 거에요 ㅠ,.ㅠ 영어는 쥐약)
다른 업체들이 아직 소셜네트워크를 생각하고 있을 때 페이스북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확보한 것들을 자원으로 삼아 여러 타 사업자들이 그 위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접근은 확실히 다른 업체들보다 더 앞서나가고 있는 것 같다 생각이 들게 합니다.그리고 이러한 점이 자신들을 소셜네트워크라는 범주에 두지 않고 굳이 소셜OS라는 새로운 용어와 개념으로 포지셔닝할 수 있는 결정적인 차이점이죠.

제가 이해하기로는 페이스북이 자신들의 플랫폼을 통해 만들어진 관계망 정보(누가 누구와 연결되었는지와 같은)를 공개 하고 그를 통해 사업영역 확장 및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를 하겠다라는 것으로 들리기 때문입니다. (잘못 이해한거면 댓글과 트랙백으로 지도 부탁 드립니다 ^^)

이게 싸이월드나 국내 포털등과 다른 점이라면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싸이월드 홈2나 베이스 라는 서비스를 보면 역시 내부에서 뭔가 해결하고, 자사가 가진 서비스들간에 연결을 촉진시키는 플랫폼을 구성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여러가지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포털로서 시도 할 수 있는 어프로치라고 이해는 합니다만, 결국 그러한 것들이 자신의 발목을 잡을 수 있게 될 지도 모르죠.

아마존에서 봤듯이, 구글에서 봤듯이, 개방을 통한 Third Party 지원 및 Third Party 등장의 촉진을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 영역을 Scalable하게 만드는 것이 최근 웹환경에서 이길 수 있는 게임의 법칙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는 말씀을 드리며 전 이만

“페이스북의 소셜OS 포지셔닝” 에 대한 2 댓글

  1. 저도 FQL에 관심을 갖고 그 내용도 봤는데요, 아무래도 싸이월드의 사람에 관한 정보와 관계정보를 서드파티에 공개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점점 일촌공개와 비밀방명록으로 관계를 드러내지 않으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고 심지어는 회원찾기에서조차 비공개로 해서 찾지 못하도록 하려는 사람들도 많더군요. 물론 이런 것에 싸이월드의 책임도 큽니다. 회원들의 정서에 맞는 공개 수준을 고민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말씀하신 것 처럼 싸이월드 회원들이 점점 더 공개를 꺼려하길 시작하며 싸이월드가 더욱 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타사가 자신들의 DB를 ‘회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떠한 형태로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구성하느냐를 많이 고민해야 할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니 굉장히 어려운 문제네요. Facebook은 이에 대해 자신이 있는거겠죠?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