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벨 5.8.16 새기능(2)

라라벨 5.8.16에서는 이전에 소개한 마이그레이션 이벤트 이외에 두가지 기능이 더 추가 되었습니다.

하나는 PostgreSQL을 사용하는 사람을 위한 기능으로, migrate:fresh 할 때 type을 지울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된 것입니다. 개발자에 의하면 PostgreSQL 에서는 ENUM에 타입을 사용하는데 migrate:fresh를 하면 테이블은 다 지워지지만 이 타입이 남아서 문제가 생겼었다고 하네요. 데이터베이스 뷰를 지우는 옵션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뷰를 지우는 옵션도 있었군요…ㅎㅎ)

php artisan migrate:fresh --drop-types

다른 하나는 MailMessage 클래스에 Renderable 컨트랙트를 추가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알림(Notification) 메일이 어떻게 보내질 것인지 브라우저로 확인해볼 수 있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컨트롤러에서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고 합니다.

return (new FooNotification())->toMail('example@example.com');

브라우저로 메일 내용을 미리보는 건 Mailable 클래스에 이미 있던 기능인데, 같은 기능을 알림 메일에 사용하는 MailMessage 클래스에도 추가했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이번에 막 알림을 메일로도 받을 수 있게 작업하려는 참이었는데 잘됐네요 ㅎㅎ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