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전략캔버스 그리기

113p
전략 캔버스를 중심으로 전략 기획 프로세스를 수립함으로써, 회사와 경영진은 복잡한 숫자놀음과 알아듣기 힘든 전문 용어에 허우적대며 운영상의 세부사항에 집착하는 대신 자신들의 주요 관심사를 큰 그림 위에서 포커스 할 수 있다.

전략 캔버스 작성은 세가지 역할을 한다
1. 산업 참여자들 간의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미래에 그럴 가능성 있는 요소를 매우 선명하게 묘사함으로써 산업의 전략적 프로파일을 보여준다.
2. 현재 경쟁자와 잠재적 경쟁자들이 전략적으로 투자하는 요소를 규명해 그들의 전략적 프로파일을 보여준다.
3. 기업이 어떻게 현재와 미래에 이 요소들에 투자할 것인가를 잘 묘사하는 전략적 프로파일(또는 가치곡선)을 보여준다.

전략 캔버스 작성과 토론을 위한 체계적 프로세스(전략 시각화의 4단계)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단계 시각적 자각

117p
회사가 새로운 전략을 그리기 전에 먼저 기본적으로 해야 할 것은 현재 상황에 대해 공통적으로 인식하는 일이다.
주어진 시간 90분.

2단계 시각적 탐색

120p
2단계는 현장으로 사람을 보내 사람들이 자사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또는 왜 사용하지 않는지 등 이해해야 할 점을 직면케 하는것이다.

123p
직접 관찰을 통해 6가지 통로 프레임워크를 사용해 6개의 새로운 가치곡선을 그린다.
또한 슬로건을 표시한다.

3단계 시각적 전략 품평회

124p
가치곡선 1개 발표에 주어진 시간은 10분. 어떤 아이디어라도 커뮤니케이션 하는데 10분 이상 걸리면 너무나 복잡해 전혀 좋은 전략이 될 수 없다.

초대손님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5장의 포스트잇을 이용해 평가한다.
점수가 매겨지면 심사위원들은 그것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함으로써 전략 수립 과정에 또 다른 피드백이 이뤄졌다. 또한 심사위원들은 그들이 다른 가치곡선에 투표하지 않은 이유도 설명해야 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