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Models for Electronic Markets는 1998년에 쓰여진 논문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한 초기 논문 중 하나입니다.
논문에서는 전자상거래는 CALS 등의 형태로 그 이전에도 존재해 왔지만 WWW가 등장하면서 큰 변화(More Accesible:easily use and low cost)가 일어났으며, 이러한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새로운 사업방법이 개발된다고 이야기 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것이 무엇이며 앞으로는 어떠한 비즈니스 모델이 전망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이를 위해 먼저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고,
가치사슬의 해체-재조합 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분류하였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11개로 분류하고 각각을 설명하며, 혁신의 정도와 기능적 통합정도를 축으로 각 비즈니스 모델이 취하는 포지션과 사례들을 보여주는데 논문의 반 이상을 할애하고 있지만, 이 글에서는 주요한 내용으로 다루지 않고 Timmers의 비즈니스 모델 정의만 소개할까 합니다.
Timmers의 비즈니스 모델 정의
- 제품, 서비스, 정보 흐름의 구조와 사업 참여자의 역할 (An architecture for the product, service and information flows, including a description of the various business actors and their roles)
- 사업 참여자의 잠재적 이익 (A description of the potential benefits for the various business actors)
- 사업 주도자의 수익 원천 (A description of the sources of revenues)
개인적으로는 아주 깔끔하고 활용도가 높은 정의라고 생각합니다.
Timmers는 E-Shop 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E-SHOP
기업이나 상점의 웹 마케팅이다. 처음에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프로모션하는 용도로 쓰였다. 점차적으로 주문과 결재가 가능해짐에 따라 종종 전통적 마케팅 채널과 합쳐졌다. 기업의 이익은 증가하는 수요와 세계시장에 저비용으로 접근, 프로모션비용과 판매 비용 감소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소비자의 이익은 전통적인 상점들 보다 저렴한 가격, 넓은 선택권(많은 상품 종류), 더 많은 정보 그리고 24시간 가능한것과 같은 구매 및 배달의 편리성 등이 될 수 잇다. e-shop에 대한 반복적 방문이 이뤄지면 1:1 마케팅이 증가하여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이익을 증가 시킬 수 있다. 판매자의 수익은 감소된 비용, 증가된 판매, 그리고 광고등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상업적 웹사이트는 B2C electronic shop 인데 예를들어 꽃을 판매하는 Fleurop(http://www.fleurop.com)이나 티켓을 판매하는 Travelocity(http://www.trave1ocity.com)이 있다.
여기서 가 잠재적 이익을 설명하는 부분 이고 가 수익의 원천을 나타내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immers의 E-Shop 설명에서 볼 수 있듯이 자신의 논문 내에서는 첫번째 정의인 “제품, 서비스, 정보 흐름의 구조와 사업 참여자의 역할” 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혹은 안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술형으로 죽 풀어쓰다 보니 다소 체계적이지 않게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다른 많은 학자들이 비즈니스 모델을 표현하는 방식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했는데, 예를들어 이경전 교수님은
제품, 서비스, 정보 흐름의 구조를 다이어그램으로 표현하고,
사업 참여자의 역할, 잠재적 이익, 수익의 원천 그리고 우려사항이란 항목을 추가한 Who-What Tabl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Timmers, P. (1998) “Business Model for Electronic Markets,” electronic Markets, 8(2), pp.3-8.
이경전 (1999) [인터넷비즈니스] 인터넷 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
이경전 교수님 강의노트
하나 하나 보석같은 포스팅들이 많네요.
시간을 두고 천천히 하나 하나 읽어보겠습니다!
과찬이십니다;; ^____^
노리의 Blue-sky입니다.
구글에서 비즈니스 모델로 검색했는데 현석님의 블로그가 나오네요. ㅋㅋ
반가워요~~~
ㅎㅎ 좋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