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목요일부터 매일 아침 6시 부터 30분간 학습해서 생활코딩 Next.js 수업을 마쳤다. 수업을 다 들은 것도 기분 좋지만 무엇보다 좋은 습관을 하나 갖게 된 것 같아 기분이 좋다. 마침 읽고 있던 책에 이 작은 성공을 설명해주는 이야기가 나와서 회고 겸 공유해본다.
실행 의도 Implementation Intention
실행 의도는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할지 미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실행 의도가 목표를 유지하는 데 효율적이라는 연구는 수백 가지나 된다고 하며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는 실행 의도를 글로 적은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 보다 2배 이상의 효과를 보였다는 실험 사례가 나온다.
실행 의도를 습관에 활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다음과 같은 문장을 써보는 것이다.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지인들과 Next.js를 각자 공부하되 시간을 정해서 하자며 다음과 같이 약속했다.
나는 일주일 간 아침 6시에 게더타운에 모여 30분간 Next.js를 학습할 것이다.
결과는 앞서 말한대로 성공적이었다.
일주일간 실행하면서 느꼈던 실행 의도의 좋은 점은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었다. 사실 6시 5분 전, 10분 전에 겨우 일어난 경우가 많았는데 시간과 할 일이 정해져있으니 고민할 거 없이 바로 컴퓨터 앞에 앉아 강의를 틀게 되었다.
또 한 가지 성공 요인이라고 생각한 건 30분 이라는 부담없는 시간이었다. 아마 1시간 공부하겠다 했으면 실패하지 않았을까 싶다.
사회적 압력
이번 스터디는 지인들과 함께 했는데, 이 점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성공 요인이 아니었나 싶다. 아무래도 타인과의 약속이 혼자만의 약속보다 구속력이 강하다. 혼자할 땐 안하면 그만이지만 타인과 약속해놓고 안지키면 평판이 깎이니까.
함께 학습하기로 한 지인들 중 나를 제외하곤 단 한 명만 꾸준히 시간에 맞춰 게더타운에 접속해서 함께 학습했다. 똑같이 실행 의도를 가지고 있었고 약속을 했는데 왜 누구는 실행을 하고 누구는 실행하지 못했을까? 이건 답을 잘 모르겠다. 어쩌면 내가 남들보다 더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했을지도 모르겠다.
마치며
나의 최근의 작은 승리를 자축하고 싶었는데 마침 책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 The Best Way to Start a New Habit 이라는 제목으로 관련된 내용이 나와 반가운 마음에 공유해보았다. 실행 의도는 새로운 습관을 시작하는 검증된 방법이다. 여기에 자신의 성향에 맞게 사회적 압력을 활용하면 더 효과적으로 새로운 습관을 만들 수 있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싶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면 이 방법을 한 번 활용해보는게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