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 의존성 관리 도구인 Composer 와 Composer 의 기본 저장소인 Packagist 는 PHP 개발자들에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PHP 개발하면서 가장 먼저 라이브러리를 검색하러 가는 곳이 바로 Packagist 인데요, 우연히 네이버에서 packagist 를 검색해보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은 packagist 라는 사이트의 존재를 모르는 것 같아요.
php composer 로 검색해도 웹사이트 검색은 아예 나오지도 않고 블로그 글들이 상위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지식in에는 심지어 베토벤도 나옵니다. 그냥 composer 아니고 php composer 로 검색했는데 베토벤이라니… 좀 심한거 같아요.
PHP가 아무리 국내에서 인기없는 개발언어라고는 해도, 한 개발언어의 핵심 도구의 홈페이지 정도는 사이트로서 검색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제가 너무 많은 걸 바라는걸까요? ㅎㅎ
[대놓고 광고] 모던PHP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페이스북 모던 PHP 유저 그룹으로 놀러오세요. 🙂
php가 인기없어서 검색이 안되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가 검색엔진이 아니라 검색기라서 그렇습니다.
네이버는 알아서 링크를 읽어가며 검색을 하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에 등록하고 사이트맵 꼬박꼬박 제출해줘야 겨우 읽지요.
꽤 자주 원본문서를 유사문서로 분류하기도 하고.
요즘은 아마추어 선에서도 파싱기 돌려서 스크립트도 읽고 사이트 링크 타고 다니면서 긁어가느는데, 네이버는 검색기는 한심한 수준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