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에서 Docker로 개발환경 구성시, Internet Explorer로 테스트하는 방법

모든 웹브라우저가 다 똑같이 동작하면 참 감사할텐데, 실상은 그렇지 않죠. 특히 IE! 뭐 어쩌겠습니까. 고객님들이 쓰는 주요 브라우저는 다 테스트 해봐야지요.

Mac을 사용하는 개발자들의 문제는 Mac에 IE가 설치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다행히 모던 PHP 유저 그룹의 a2님으로부터 VirtualBox의 가상 머신으로 도커 머신에 접근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저만 배우고 입 싹 닦을 순 없으니 방법을 정리해서 공유합니다.

Virtualbox 네트워크 만들기

virtualbox를 실행하고 ‘전역도구’에서 호스트 네트워크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만들기를 클릭해서 호스트 네트워크를 하나 만듭니다. 성공하면 위와 같이 네트워크가 하나 만들어집니다.

가상 머신에 네트워크 연결

사용할 윈도우 가상 머신 설정으로 들어가서 네트워크에 ‘호스트 전용 어댑터’로 방금 만든 네트워크를 추가해줍니다.

윈도우 host 설정

virtualbox로 윈도우를 띄웁니다. 윈도우에서 테스트할 도메인을 앞서 만든 네트워크에 연결합니다. 예를 들어, 윈도우10인 경우, c:\windows\system32\drivers\etc\hosts 파일을 열고 아래의 내용을 추가합니다. 아래의 IP주소는 앞서 만든 vboxnet0의 IP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92.168.56.1 dev.example.com

도커 포트 설정

도커로 개발환경을 띄울 때 포트에 192.168.56.1:80:80을 추가해서 띄워줍니다. 저는 docker-compose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docker-compose.yml 파일에서 ports에 한 줄 추가해주면 되었습니다.

이렇게하면 virtualbox로 띄운 윈도우에서 dev.example.com 접속시 호스트 컴퓨터의 도커 머신으로 접속하게 됩니다.

모쪼록 크로스 브라우징 작업에 조금이나마 스트레스가 줄길 바랍니다. 🙂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