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식 라라벨] ERD를 그려주는 Laravel ER Diagram Generator

이 글은 2019년 7월 15일에 1일 1식 라라벨에 발행된 글입니다. 일부 시점이나 버전 정보가 블로그 발행시점과 다를 수 있습니다. 8월호 구독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월 1만원으로 최신 라라벨 소식을 받아보세요.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설계도 하고, ERD(Entity Relation Diagram)도 그리고 할 것이다. 하지만 세상은 언제나 나에게 호의적이지만은 않다. 사전에 계획 문서를 충분히 작성할 시간이 부족한 프로젝트를 맡게 될 수도 있고, 처음엔 그리 복잡하지도 않고 혼자 진행해서 문서를 만들지 않고 진행했을 수도 있다. 그런데 이후에 클라이언트가 문서를 요구하거나, 혹은 동료가 더 생겨서 코드를 빠르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문서가 필요해지는 경우가 있다. Laravel ER Diagram Generator는 이런 경우에 요긴하게 쓸 수 있는 패키지이다.

Laravel ER Diagram Generator는 모델 파일에 정의된 관계를 분석해서 ERD를 생성한다. 다음은 Laravel ER Diagram Generator로 생성한 Laravel.io의 ERD이다.(출처:  공식 저장소)

설치

우선 PHP 7.1 이상이 필요하고, graphviz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brew install graphviz

홈스테드

sudo apt-get install graphviz

윈도우 환경이면 공식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한다.

패키지는 컴포저로 설치한다.

composer require beyondcode/laravel-er-diagram-generator --dev

개발에만 필요하고 프로덕션 환경에는 필요 없다. --dev 옵션을 잊지 말자.

사용

아티즌 커맨드로 사용한다.

php artisan generate:erd

옵션과 커스텀 설정은 저장소 문서를 참고하자.

소감

트위터에 코드를 먼저 짜고 분석을 나중에 하냐는 조롱조의 글도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 처럼 내 손에 넘어오는 시점에 어떠한 문서도 없이 코드만 달랑 넘어오는 경우가 분명히 있고, 이럴 때는 코드를 기반으로 문서를 만들어주는 도구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실무적인 용도 외에 학습용으로도 꽤 유용할 수 있다. 타인의 코드로 학습하기 때문에 코드에서 부터 분석을 시작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조금 아쉬운 점은 엘로쿼트 모델을 상속받은 엔티티만이 분석 대상에 포함된다는 점이다. 도메인 주도 개발을 지향하거나, 클린 아키텍처를 지향하는 경우 라라벨에 의존하지 않는 도메인 모델과 서비스를 핵심으로 삼을 수도 있는데, 이러면 이 패키지로는 분석이 불가능하다.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