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없는 중년 직장인이 단기간에 축구 실력을 끌어올린 방법

한 주 한 주 지날수록 필드에서 ‘나이스’ 소릴 듣는 횟수가 늘어나고 있어요! 여전히 못하는 편이지만 개발탈출기를 시작한 3개월 전에 비해서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했다고 자평합니다.

직장인이고 애 아빠여서 개인적으로 쓸 수 있는 시간이 사실 별로 없어요. 당연히 축구 연습할 시간도 없었습니다. 축구 연습을 따로 못했는데 실력이 늘었다면 도대체 어떻게 한 건지 궁금하실텐데요. 지난 3개월을 돌아보며 정리를 해봤습니다.

체력

첫 번째는 체력입니다. 저는 체력이 심각하게 좋지 않았는데, 이게 축구에도 그대로 반영되더군요. 수비수인데도 몸이 안따라주니 골이 들어가는 장면을 멀뚱멀뚱 쳐다보기만 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그래서 체력부터 기르기로 했어요. 체력이 안되는데 기술이 좋아봐야 쓸모가 없다고 생각했죠. 못해도 일주일에 3회 이상 달리기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어이없을 만큼 느린 속도로 뛰었는데 이제는 10km 를 한 번에 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첫 게임엔 아주 쌩쌩하고, 두 번째 게임 중반 정도 부터는 체력 부족으로 인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체력이 부족해지면 일단 머리가 멈추더군요. 상대 공격수 움직임 체크에도 게을러지고요.

보통 사람들이 시속 8km로 조깅을 한다던데, 저는 아직 시속 6km 정도 밖에 못 뛰어요. 올해 말까지는 10km를 1시간 내에 뛸 수 있는 몸을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그러고나면 축구도 더 잘하게 될 것 같아요.

축구 지능

축구를 다시 시작하면서 이번에는 축구를 잘해지고 싶다는 생각이 컸어요. 그래서 이것 저것 많이 봤는데, 이게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축구 지능이 늘었달까요?

포지션이 바뀌었을 때 축구 지능이 많은 도움이 되었단 걸 느꼈습니다. 제가 주로 서는 포지션은 좌측 풀백입니다. 그래서 찾아보는 것도 좌측 풀백 관련 내용을 주로 찾아봤습니다. 1:1에서 뚫리지 않는법, 뒷공간 내주지 않는 방법 등등요. 종종 감독님이 센터백이나 중앙 미드필더에 세우기도 하는데 이때는 정말 뭘해야할지 모르겠더라고요. 반면에 풀백을 슬 때는 마음이 편안하고 자신감이 있습니다.

축구 지능을 높이는데 있어 우선 축구 지능이라는 책을 읽었는데, 강추합니다. 무슨 축구를 책으로 배우냐는 생각을 하실 법도 한데 읽어보시면 생각이 달라지실 겁니다. 다른 책들도 읽어보려고 찾아보고 있어요.

유튜브

또 정말 많이 보고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은게 유튜브입니다. 정말 유튜브에는 없는게 없네요.

특히 고알레 채널과 포항 스틸러스 풀백 출신 곽희철님이 출연하시는 TOTAL FOOTBALL 이 많이 도움 되었습니다.

마치며

정리해보면 체력을 키웠고 축구 공부를 했다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축구 실력 향상은 기대도 안하고 있었습니다. 올해는 그저 체력을 키우고, 축구 연습은 내년부터 할 생각이었죠. 근데 기술적인 훈련을 따로 하지 않아도 체력 향상과 축구 지능 향상 만으로도 경기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연습을 해야 실력이 느는 건 부인할 수 없는 진리입니다. 하지만 연습만이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유일한 요소는 아닌 거 같아요. 경기력 향상을 원하지만 연습할 시간이 부족해 포기하고 계셨던 분들이 계시다면 짬짬이 축구 지능을 늘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